QA Outsourcing & Consulting

[ISTQB] FL 4 <Debugging, Error, Fault, Failure, Defect> 본문

IT Trend/ISTQB FL

[ISTQB] FL 4 <Debugging, Error, Fault, Failure, Defect>

인프라웨어테크놀러지(IT) 2019. 1. 2. 12:37


Q. Who would USUALLY perform debugging activities?

A. Developers.

B. Analysts.

C. Testers.

D. Incident Managers.


<해설>

실라버스 1.2 테스팅이란 무엇인가?에서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테스터는 테스트를하고 개발자는 디버그를 수행하게 됩니다.

디버깅과 테스팅은 다릅니다.

테스팅 - 결함(defect)에 의해 발생된 장애(failure)를 찾는 활동

디버깅 - 결함의 원인을 밝히고 분석 및 제거하는 개발 활동

디버깅 이후에는 보통이라면 확인 테스팅(confrimation testing)이 이루어집니다.


A. A



Q. When what is visible to end-users is deviation from the specific or expected behavior, this is called?

A. an error

B. a fault

C. a failure

D. a defect

E. a mistake


<해설>

엔드 유저가 접할 수 있는(볼 수 있는) 원래 기대했던 결과나 동작과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뭐라하는지에 대한 것으로 이것은 간단하게 fault, failure, defect, bug, mistake 등의 개념 차이를 묻는 문제입니다.

실라버스 1.1.2를 보면 알 수 있듯이

Defect(결함, fault나 Bug)는 개발자가 코드 작성, SW나 시스템 문서 작성 시 발생하고

이 Defect는 failure(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단, 모든 결함이 장애를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고, 장애는 환경적인 조건에 의해서도 발생되기도 합니다.

또한 1.3을 보면 알 수 있듯, 개발과정 테스트의 주요 목적은 가능한 많은 failure를 찾는 것입니다.

실라버스에는 명확하게 엔드 유저가 접하는 것은 failure이다라고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failure로 검색해 가면서 보면 알 수 있듯이 결국 엔드 유저나 우리와 같은 테스터 눈에 보이는 것들은 failure입니다.


A. C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