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Outsourcing & Consulting

[ISTQB] FL 29 <Boundary Value Analysis, Field testing, Blackbox testing> 본문

IT Trend/ISTQB FL

[ISTQB] FL 29 <Boundary Value Analysis, Field testing, Blackbox testing>

인프라웨어테크놀러지(IT) 2019. 6. 24. 12:13


<해설>

BVA는 Boundary Value Analysis의 줄임말로 우리말로 하면 경계값 분석입니다.

경계값 분석은 말 그대로 값의 범위 경계에 있는 값을 테스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1과 99의 경계로 그 경계 안/밖을 테스트해야 하므로 0, 1, 99, 100을 테스트 해야 합니다.


A. C



<해설>

테스팅은

- 결함이 있는 걸 밝히는 것이지 결함이 여기에는 하나도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결함이 전혀 없는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하며 (검증했는데도 왜 버그가 있냐라고 하는 사람들은 그래서 바보입니다. 물론 아주 간단한 경로의 치명적 결함을 못찾았다는 것은 문제가 있겠지만)

- 테스팅은 개발 초기에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그래서 시나리오부터 검증하고 개발자들은 개발 시 단위 테스팅을 하면 추후에 결함으로 인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Defect clustering은 결함 집중으로 번역되어 있는데, 결함의 편재나 편중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결함은 나오는 곳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 살충제 파라독스도 많이 쓰이는 용어인데 같은 테스트를 계속하게 되면 점점 새로운 결함 발견이 어려워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패러독스를 피하기 위해서 실라버스에서는 정기적으로 TC를 수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물론 귀찮은 일입니다.

- 테스트 정황 의존적은 테스트 조건이 다르면 방법도 바뀐다는 것입니다

- 오류 부재의 궤변은 결함을 발견해서 수정해도 만든 시스템이 사용 불가능하거나 사용자들의 요건이나 기대를 만족하지 못하면 테스팅이 아무짝에도 쓸모없다는 것입니다


A. D



<해설>

설명하는 것이 어떤 테스팅인지 찾는 문제입니다.

인수 테스팅은 사용자/운용/계약/규정 인수테스트가 있는데 결국 최종적으로 받는 사람이 실제 필드에서 사는 것이 보통입니다.


A. B



<해설>

블랙박스 테스팅 기법이 아닌 것을 찾는 것입니다.

결정 테스팅은 화이트박스 테스팅에 속합니다.


A. 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