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Outsourcing & Consulting

Build Verification Test 자동화 Tool 적용 본문

자사 QA 제공 서비스/PC App. QA 서비스

Build Verification Test 자동화 Tool 적용

인프라웨어테크놀러지(IT) 2019. 2. 26. 16:18


QA 대상 제품

Polaris Office

고객사

Infraware

고객 요구사항

  1. BVT Tool에 사용 가능한 TC 개발
  2. Regression Test TC 개발
  3. Polaris Office 엔진 안정성 향상

실적

  1. Checklist기반 Test Set 확보
  2. 1000개 이상의 Regression Test Set 확보
  3. 기본 기능에 대한 자동화 Test로 비용 절감

QA 내역

Polaris Office 2017 하나로 모든 문서를 읽고 편집하세요


Polaris Office는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번거로움 없이 Polaris Office 하나로 
MS Office, HWP, PDF, TXT등 모든 포맷의 문서작업을 가능하게하는 최고의 Office 프로그램 입니다.
2014년 글로벌 런칭 이후 238개국 8,500만 명의 가입자가 사용 중이며, 매일 5만명 이상이 새롭게 가입을 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Android, iOS, Windows, Mac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문서 작업이 가능하며,
단일한 오피스 SW에서 다양한 포맷의 문서 열람 및 편집이 가능해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아이티데일리 | 인프라웨어, '폴라리스 오피스'로 2년 연속 '올해의 앱' 선정


애플에서 매년 앱스토어 다운로드 수와 리뷰 등 다양한 성과를 종합적으로 집계해 '올해의 앱'을 선정하는데
Polaris Office는 2018년 아이패드 부분 '올해의 앱'으로 선정되었으며, 
앱스토어 아이폰 및 아이패드 생산성 카테고리에서도 1위를 기록 중입니다.



Desktop PC, Mac, iPad, iPhone, Android Phone, Android Tablet, Web까지 모든 기기와 완경에서 문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Polaris Office 계정으로 접속하면, 다른 기기에서 자동으로 동기화 되어 이동 중에도 빠르게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기와 모든 문서의 포맷을 완벽한 호환성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Polaris Office의 핵심인 Core Engine의 품질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Polaris Office는 모든 문서 포맷을 지원하는 만큼 제공하는 기능의 수와 이를 조합하여 활용 가능한 편집 Case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편집이 가능한 다양한 Case 중 기본 동작의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불필요한 리소스를 줄이기 위해 진행하는 BVT(Build Verification Test) Tool에 대한 내용입니다.





BVT란?
    • BVT는 Build Verification Test의 줄임말로 메인 테스트 수행 전 테스트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하는 빌드 검증 작업입니다.

    • 제품이 빌드되면 해당 빌드가 사용(또는 Test)가능한 수준인지에 대한 Test가 필요하며 Test할 항목을 식별, 이에 대한 TestCase가 개발되어 있어야 합니다.

    • 이때 사용되는 TestCase는 제품의 핵심 기능을 포함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BVT는 자동화하여 진행하며 BVT가 실패하면 개발자에게 수정을 요청합니다.



Polaris Office BVT Tool 소개


Macro 실행 시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 자사에서 사용중인 JIRA 프로젝트의 Key 값, Test할 문서의 포맷, 해당 포맷의 개발팀 담당자, Test할 기능명을 입력할 수 있는 필드가 표시됩니다.
  • 하단에는 Tool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옵션 버튼을 제공하며 그 아래에 Macro 목록, Macro 수행 결과 목록이 차례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 Polaris Office의 앱 구동과 Test 결과를 확인하기 쉽도록 커스터마이징 되어 있으며 해당 툴을 사용하여 실제 Macro를 작성하게 됩니다.



Macro를 작성하는 절차 또한 매우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Macro 목록 상단에서 작성할 macro에 적합한 옵션을 선택하고, Run 버튼을 클릭합니다. 
  • Polaris Office가 실행되고 사용자의 UseCase를 고려하여 문서를 편집합니다. 편집이 끝나고 문서 내의 Record 버튼을 누르면 끝!! (참 쉽죠?) Test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었으며 보다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입니다.
  • 작성한 macro를 실행하는 것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실행할 macro를 선택하고 Run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자동으로 macro를 실행, 오류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비교 결과를 제공합니다.


BVT Tool 테스트 결과


위 이미지와 같이 최초 작성 시 입력한 내용(왼쪽)과 Macro를 실행하여 작성된 내용(오른쪽)을 비교하여 화면에 다르게 보여지는 부분을 결과 이미지(가운데)로 보여줍니다. (텍스트 모양 뿐 아니라 텍스트의 입력 위치까지 함께 비교합니다.)


발생한 오류에 대해서는 자사 Bug 관리 툴인 JIRA에 담당자 할당과 함께 이슈로 자동 등록 됩니다.

건 별 확인 없이 FAIL 값에 대한 결과만 확인하고 JIRA를 통해 모니터링이 가능하니 참 편리하겠죠?


BVT Tool에 실제로 사용되는 TestCase 기반의 Macro를 적용하였으며 매번 반복되는 Test를 자동화하여 투입 리소스와 비용을 절감하는 반면 제품의 품질은 더 개선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대규모 프로젝트/ 비교, 검증 테스트 / 그 외 프로젝트 QA에 대한 QA Service 지원 및 기타 관련 아웃소싱 업무가 필요한 경우 아래 연락처나 이메일로 연락 주시면 성실히 대응 하겠습니다. 





Contact US


Address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9 
대륭테크노타운 18차 20층

지도 크게 보기
2018.12.27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Phone
02-6190-7296

E-mail
qa_partner@infrawaretech.com


Homepage
http://infrawaretech-qa.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