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Outsourcing & Consulting

WIndows Application의 실행 속도 측정 본문

자사 QA 제공 서비스/PC App. QA 서비스

WIndows Application의 실행 속도 측정

인프라웨어테크놀러지(IT) 2019. 3. 6. 20:00


QA 대상 제품

Polaris Office for Windows

고객사

Infraware


고객 요구사항

  1. Windows 기반 Polaris Office의 실행 속도에 대한 정량적인 지표 확인
  2. 경쟁 제품과의 앱 실행 속도 비교

실적

  1. 앱 실행 속도 측정을 위한 가이드 제시
  2. Apptimer를 통해 여러 어플리케이션 간 동일한 조건에서 측정할 수 있는 환경 구축

QA 내역


어떠한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이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기능이 많고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 또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빨리빨리 문화에 익숙한 현대인들에게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속도가 느리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게 되는 가장  이유중 하나로 선택될  있습니다.

[지식인에 '실행 속도'로 검색하면 실행 속도 개선 관련 질문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가볍고 빠르다라는 느낌을   있는 실행 속도는 Windows Office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의실에 도착해서 회의 자료를 열기위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자료는 열리지 않고 로딩 아이콘만 돌아간다면 진행자 참여자 모두  답답하겠죠?)

 



그렇다면 Windows Office 제품에서 실행 속도를 측정할  어떠한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 먼저 경쟁제품과의 비교일 것입니다. 우리 제품의 속도가 빠르다 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통과 기준 잡아야 하며  기준은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제품의 실행 속도로 잡는 것이 가장 확실할  입니다.

  •  다음으로 어떠한 문서를 가지고 측정할 것인지에 대한 컨텐츠 수집입니다.

 종류의 문서에서만 실행 속도를 측정할 경우 객관적인 결과를 얻을  없습니다.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문서, 다양한 개체가 포함된 문서, 페이지 수가 많은 문서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제품의 장단점을 도출해내야  것입니다.

  • 그리고 측정할 디바이스의 환경 있습니다.

측정할 때마다 디바이스의 영향으로 결과 값이 변하지 않도록 외부의 영향을 최대한 줄일  있는 환경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서로 각기 다른 제품들을 동일한 기준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자사의 앱일 경우 실행 속도를 확인할  있도록 log 심는 등의 활동으로 속도를 측정할  있지만 경쟁사 제품의 경우 임의로 그런 행위들을   없습니다.

이번 측정에서는 동일한 조건에서 확인할  도록 AppTimer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을 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AppTimer 사용하여 직접 실행 속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AppTimer란?

AppTimer는 Windows Application의 실행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유틸리티입니다.
사용자가 테스트 할 응용 프로그램을 지정하고 실행할 횟수를 직접 지정할 수 있으며, 각각의 실행 중간에 delay time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ppTimer는 는 무료로 제공되는 유틸리티이며 동일한 하드웨어에서 다른 제품의 성능을 비교, 그리고 다른 하드웨어에서 동일한 제품의 성능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AppTimer 다운로드 링크:

다음은 AppTimer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AppTimer 창이 실행이 되고 각각의 입력필드에 테스트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 실행합니다.
  1. Application: 실행할 어플리케이션의 실행파일 경로를 지정합니다.
  2. Cmd Line: 오픈할 파일(Test Contents)의 경로와 파일명을 입력합니다.
    • 파일명을 포함한 전체 경로를 입력해야 합니다.
    • 파일 경로에 공백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오동작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공백이 없도록 설정해야합니다.
  3. Log File: 측정 값을 기록할 txt 문서를 지정합니다.
    • 결과를 확인할 새 txt 파일을 생성 후 파일명을 포함한 경로를 지정합니다.
  4. Windows Name: 문서가 오픈되면 title bar 또는 작업 표시줄에 표시되는 Window name을 입력합니다.
    • Window name이 제대로설정되지 않으면 최초 문서 오픈 후 문서 종료가 제대로 되지 않는 이슈가 있습니다.
  5. Executions: 실행 횟수를 설정합니다.
  6. Delay: 1 cycle 종료 후 다음 cycle 실행 전 대기 시간을 설정합니다.
    • 이전 실행한 컨텐츠가 닫히지 않은 상태에서 다음 cycle 실행 시 오동작할 수 있기때문에 여유를 두고 설정해야 합니다.
  7. Window Detection Method: 4가지 옵션이 있으며 이 중 "Window Name"을 선택합니다.
    • 4번 Window Name에서 지정한 이름을 사용하여 사용 가능한 window를 매칭합니다.
  8. Window Close Method: 3가지 방식이 있으며 이 중 "Alt+F4"를 선택합니다.
  9. Status: 진행 상황을 표시해줍니다.


다음은 AppTimer의 실제 동작 영상입니다. 세팅 후 Run App 버튼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Application을 실행합니다.



측정 결과를 확인해보면 실행한 Application 경로와 횟수, 실행 속도를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설정된 측정 횟수와 컨텐츠, 비교할 Application 수 등 요구사항에 맞도록 환경을 구성하여 동일한 조건과 환경에서의 실행 속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현재 개발 중인 Application의 성능 수준이 어느정도 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 품질관리 조직은 기능 Test 이외에도 고객사가 원하는 요청사항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최적의 결과를 제공하고 고객사의 제품 품질이 향상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프로젝트/ 비교, 검증 테스트 / 그 외 프로젝트 QA에 대한 QA Service 지원 및 기타 관련 아웃소싱 업무가 필요한 경우 아래 연락처나 이메일로 연락 주시면 성실히 대응 하겠습니다. 





Contact US


Address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9 
대륭테크노타운 18차 20층

지도 크게 보기
2018.12.27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Phone
02-6190-7296

E-mail
qa_partner@infrawaretech.com


Homepage
http://infrawaretech-qa.tistory.com/



Comments